맥문동 효능 부작용 맥문동차 먹는 방법
맥문동은 무엇이며 효능과 부작용, 맥문동 먹는 방법
맥문동은 원래 백합과로 분류되었으나 최근 분자계통학 분석에 따라 비짜루과로 재분류되었습니다. 주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의 산기슭이나 그늘진 숲과 길가 가장자리에서 자생하며, 높이 약 20~40cm로 자라고, 가늘고 길쭉한 잎이 뿌리를 중심으로 몰려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름철에는 연한 자주색 또는 보랏빛을 띠는 작은 꽃이 길쭉한 총상꽃차례로 피며, 가을이면 진한 청자색의 둥근 열매를 맺습니다.
뿌리는 짥고 굵은 중심 뿌리인 주근에서 곁뿌리가 길쭉하게 뻗어 자라는데, 땅속 영양을 흡수 저장하면서 중간중간 굵게 커지는 괴근이 형성됩니다. 맥문동은 이 괴근의 중심 심지를 빼서 제거하고 건조해 여러 효능을 내는 약용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주로 심장의 열을 내리고 호흡기 마른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기침 등을 완화하며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맥문동 이름
맥문동은 한자로 보리 맥麥, 어떤 출입구, 또는 형상적 구획을 뜻하는 문 문門(문), 겨울 동冬이 합쳐진 글자로 중국의 고대 본초서인 『본초강목(本草綱目)』과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麥門冬이 등장하여 한의학에서는 이 이름 그대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잎의 모양이 보리(麥)의 이삭을 닮았고, 겨울(冬)에도 푸르게 자라기 때문에 '麥門冬'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이때 門은 잎이 사방으로 퍼져 나오는 모습이나 생육 형태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즉, 맥문동(한자로 麥門冬, 학명은 Liriope platyphylla, 영어로는 Lilyturf 또는 Big Blue Lilyturf)은 겨울에도 푸른 잎과 사방으로 퍼져 나는 보리 이삭같은 방추형 뿌리가 나는 식물을 뜻합니다.
맥문동 효능
1. 항산화 작용
세포는 끊임없이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미토콘드리아 내에 있는 전자전달계에서 전자가 이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자가 정상적으로 산소에 완전히 전달되지 못하면, 불안정한 산소 분자인 활성산소(ROS)가 생성됩니다. 활성산소는 전자를 빼앗는 강한 산화력을 지녀 세포막의 지질 이중층, 단백질, DNA 등을 산화시키는 공격으로 세포 노화, 염증, 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맥문동에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여러 항산화 성분과 스테로이드성 사포닌인 오피오포고닌(Opiofogonins) 및 여러 다당류(polysaccharides)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특히 오피오포고닌은 체내에서 지질과산화를 억제하고, 체내 항산화 효소인 SOD(superoxide dismutase)나 CAT(catalase) 등의 항산화 시스템을 활성화시킵니다. 따라서 과잉 생성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줄이고, 염증 전단계 반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맥문동 다당류는 간세포나 폐포세포 등에서 글루타치온(peroxidase)의 활성을 높임으로써 세포의 항산화 방어력을 강화시킵니다. 이러한 기전은 실험 연구에서도 확인되었으며, 동물 모델에서 노화 지연 및 조직 손상 완화 효과가 보고되었는데요.
맥문동의 다양한 항산화 작용은 단순한 전자 공여뿐 아니라, 체내 항산화 방어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강화시켜 세포 노화 지연, 만성염증 억제, 산화로 인한 죽종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 암 억제 등의 복합적인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기침 완화 및 점막 보호 작용
호흡기 점막은 외부 공기와 직접 맞닿는 조직으로, 공기 중의 미세먼지, 병원체, 자극 물질에 의해 쉽게 건조해지고 손상되기 쉬운데요. 점막이 마르면 배출하고 제거하는 방어 기능이 떨어져 염증이 생기기 쉽고, 그 결과 기침, 가래, 인후통 등의 증상이 유발됩니다. 특히 만성적인 기침이나 기관지염은 점막 보호 기능이 무너지면서 반복적으로 악화되곤 하는데요.
맥문동은 전통적으로 ‘윤폐(潤肺)’, 즉 폐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뮤실라지는 강한 점액성으로 기도와 기관지 내 점막층을 물리적으로 덮어 보호막처럼 작용하여 자극을 완화시키고, 손상된 점막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맥문동에 풍부한 다당류(polysaccharides)는 면역세포와 상호작용하여 국소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동시에,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억제해 점막 염증을 줄여주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즉, 맥문동은 호흡기 점막층의 보습 뿐만아니라 항염 작용과 면역조절 기능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기침이 반복되는 만성 기관지염이나 알레르기성 기침 등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심장 열을 내려 심계항진, 불면 완화
심장은 혈액을 순환시키는 핵심 기관으로, 생리적 스트레스나 교감신경계 항진에 의해 열이 오른다고 표현되는 과도한 긴장 상태가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증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심열(心熱)’이라 하는데요. 맥문동은 이런 심열을 식히고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스테로이드계 사포닌의 일종인 오피오포고닌 D는 흥분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가바의 활성을 유도하여 중추신경계의 과활성화를 억제함으로 불안 완화와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서는 ophiopogonin D가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 축의 과도한 활성화를 조절하여 스트레스성 심계항진과 불면을 억제한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심근세포 내 산화스트레스를 낮추고 칼슘 이온 흐름을 안정화시켜 부정맥과 심계 증상을 완화하는 작용도 보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맥문동은 심장세포 안정화, 중추신경계 진정, 스트레스 억제 등의 복합적 작용을 통해 심열을 내려주고, 이로 인해 생기는 불면이나 심계항진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위 점막 보호 및 위염 개선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는 위 점막을 자극해 속쓰림과 위산 역류, 위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맥문동은 위 점막 보호 작용이 있는 약재로, 뮤실라지는 위벽 점막을 코팅해 위산이나 자극 물질로부터 점막을 물리적으로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위 점막의 상피세포 재생을 유도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당류는 장내 면역세포와 상호작용하여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하며, 위 점막 조직 내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는 작용을 통해 점막 염증을 완화합니다.
맥문동의 점막 보호와 항염, 항산화 작용은 위염, 위궤양, 위통증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면역 조절 작용
현대 면역학에서는 면역계를 단순히 강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과민하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게 균형을 유지하는 조절 기능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맥문동은 바로 이 면역의 균형 조절 측면에서 유의미한 약용 식물인데요.
맥문동의 핵심 성분인 여러 다당류는 면역세포가 집중되어 있는 장관면역계를 통해 면역세포와 상호작용하며, 선천면역세포인 대식세포, NK 세포, T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억제하여 면역 과잉 반응을 진정시키고, 면역 저하 상태에서는 활성을 촉진하는 이중 작용을 합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맥문동 추출물이 IL-10과 같은 항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TNF-α, IL-6 같은 염증 유발 인자를 억제하여 자가면역 질환이나 만성 염증 상태에서 면역 조절 효과를 보였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즉, 다당류 기반의 면역 항상성 조절 작용을 통해 맥문동은 염증성 질환 예방과 면역력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맥문동 부작용 및 주의사항
기(氣)가 허한 경우 설사 유발 가능
맥문동은 점액질이 많고, 몸속 건조함을 윤택하게 해주는 성질이 강해 위장 속 열을 내려주고 진액 생성을 도와줍니다. 하지만 몸에 기운이 부족하거나(기허, 즉 기운이 허약한 상태) 비위 기능이 약한 사람은, 이런 진액 생성 작용이 오히려 위장에 부담이 되어 설사나 더부룩함, 복부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寒) 체질에서는 위장 장애 가능성
맥문동은 성질이 차가운 약재에 속하기 때문에, 손발이 차거나 배가 자주 아프고 설사를 잘 하는 냉한 체질의 경우 복용 시 복통, 배가 차가워지는 느낌,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따뜻한 성질의 약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약물 복용 중인 경우 전문가 상담 필요
심장에 영향을 주는 약, 예를 들어 심장 리듬을 조절하는 약, 면역을 억제하는 약, 또는 이뇨제 등 특정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맥문동의 성분이 해당 약물과 상호작용하여 약물 효과를 불안정하게 할 수 있으므로 복용 전에는 의사나 한의사와 반드시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및 수유부 사용 시 주의
현재까지의 연구에서 큰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지만, 임신 중 호르몬 변화나 면역 조절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어 장기 복용하거나 고용량 복용하는 것은 피하고 전문의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맥문동 섭취 방법
맥문동은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복용 목적에 따라 용량과 방법을 조절할 수 있는데요. 중심 심지를 제거한 거심 맥문동을 사용해야 소화가 안 되는 등 위장장애 부작용이 없습니다. 심지 자체에는 특별한 독성은 없으나 장관 내에서 소화도 발효도 힘든 목질부에 해당해 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건조한 거심 맥문동을 구입해야 합니다. 집에서 거심하는 경우에는 건조 맥문동을 약 30분 정도 불려 중심 심지를 끝에서 잡아당기면 됩니다.
1. 전통 탕제(煎劑: 약을 달여서 마시는 전통적인 방법)
복용 목적: 폐가 건조해 기침이 자주 나거나 불면이 심할 때
섭취법: 심지를 제거(거심 맥문동)한 말린 맥문동 약 10~15g을 물 1리터에 넣고 약한 불에서 30~40분 달여 하루 2~3번 나누어 마십니다.
특징: 진액 생성을 도와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보호하고, 열을 내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2. 맥문동차
복용 목적: 갈증 해소, 기침 예방, 면역력 보조
섭취법: 거심 맥문동 5~10g을 물 600ml에 넣고 중불에서 15~20분 정도 끓여 식후 특히 취침 전 따뜻하게 마시면 자면서 나는 갈증과 기침 완화에 좋습니다. 대추나 생강, 감초를 함께 넣으면 위장 부담을 줄이고 맛이 더 부드러워집니다.
특징: 자극이 적어 일상적으로 꾸준히 마시기에 적합합니다.
3. 환(丸: 가루를 굳힌 알약 형태) 또는 분말 섭취
복용 목적: 오랫동안 꾸준히 복용해야 하는 보약 용도
섭취법: 맥문동을 가루로 만들어 하루 2~3g 정도 복용하거나, 한방에서 조제한 환약(맥문동탕환)을 복용합니다.
특징: 편의성이 높아 바쁜 현대인에게 적합하며, 피로 회복과 면역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4. 복합 처방 형태로 복용
맥문동은 다른 약재들과 함께 처방될 때 상호 보완 작용으로 더욱 강력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맥문동탕(麦门冬汤)
→ 뜻: 맥문동을 중심으로 끓인 탕약
→ 복용 목적: 마른 기침, 천식, 열성 기관지염 등에 효과
→ 주성분: 맥문동, 감초, 인삼, 반하 등
→ 특징: 열로 인해 마르고 건조해진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어줌
생맥산(生脉散)
→ 뜻: 흩어진 기운을 모아 생명력을 북돋는 약재
→ 복용 목적: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쉽게 지치고 갈증이 심할 때
→ 주성분: 맥문동, 오미자, 인삼
→ 특징: 기운을 보충하고 진액 생성을 도와 심장 기능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
마무리
맥문동은 작은 뿌리 속에 여러 성분을 꽉꽉 응집시켜 체내 진액을 보충하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면역과 심장 건강, 위장 기능까지 두루 돕는 약용식물입니다. 특히 건조하거나 열로 인한 손상, 과로와 스트레스가 많은 일상에서 맥문동의 진정, 보호 작용은 더욱 될 수 있는데요.
다만 체질에 따라 한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절한 복용법과 양을 맞춰 섭취해야 좋은 효능으로 작용 될 것입니다.